세번째, 알파-리포산(Source Naturals - Alpha Lipoic Acid 200mg)
알파리포산은 미토콘드리아 내부에서 만들어지며 영양소를 에너지로 변환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용성과 지용성의 특성을 모두 갖고 있어, 모든 세포 조직에서 작용할 수 있고,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갖고 있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대표 식품으로는 붉은 육류, 내장육, 브로콜리, 토마토, 시금치 등이 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체중감량, 피부노화 개선, 혈당 감소, 알츠하이머에 도움, 신경통 완화, 염증 완화, 심장병의 위험 요소 감소 등이 있다. 알파-리포산과 R-리포산이 있는데 두 개의 차이점은 알파에는 S/R형이 모두 있고, R에는 이름 그대로 R형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제품이다. 신체 내에서는 R형을 직접 생산할 수 있다. 따라서,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형태과 같이 때문에 체내 흡수율이 좋고, 그래서 더 비싸다. 알파-리포산의 프리미엄 라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드럭스에 따르면 알파-리포산은 대체 의학에서 체중 감소 , 당뇨병 성 신경 통증 치료, 상처 치유, 혈당 저하, 백반증으로 인한 피부 변색 개선 , 관상 동맥 우회술(CABG)의 합병증 감소에 효과적인 보조제로 사용되어 왔다고 한다. 또, 류마티스 관절염 , 알츠하이머 병 , 알코올성 간 문제, 고도병, 심장 관련 신경 문제, HIV 관련 뇌 문제 또는 당뇨병으로 인한 눈 문제 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다고는 하지만, FDA에서 약으로 인정받지는 못했다고 한다.
알파-리포산 TMI
알파-리포산은 강력한 지용 및 수용성 항산화제로 아이허브에서는 비타민 B 복합체, 연관되어 나오는게 함께 상호작용을 하는 글루타치온, 비타민 C, 비타민 E, 코큐텐(CoQ10)도 같이 섭취하면 좋다고 설명하고 있다. 함량은 굉장히 다양한데, 100mg 좀 적은거 같고, 650mg은 또 너무 과한것 같아서 200mg로 구입했다. 글루타치온은 사실 비싸기도 해서 나는 구매하지 않았는데, 경구보다는 주사로 맞는게 효과가 좋아 저탄고지를 오랫 동안 하는 분들은 주사로 맞는 분들도 꽤 되는 것 같다. 참고로 미국 팝가수 비욘세가 맞았다고 해서 유명한 백옥주사의 주성분이 바로 이 글루타치온이다. 피부를 맑게 하고 피부탄력을 증가시켜 피부에 윤기가 흐르도록 돕고, 중금속 배출 및 면역력 증강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015년에 피부미백에 효과가 있다고 인정하지는 않는다는 자료를 배포했다고 한다. 음..
섭취이유
필수 영양소는 아닌걸로 짐작해 볼 수 있듯이 스스로 만들 수 있지만 항산화제인 만큼 섭취하면 몸에 순환하는 양을 늘릴 수 있다. 알파-리포산은 암, 심장 질환 및 당뇨병과 같은 질병의 근본 원인 중 하나인 세포 손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이 친구가 신체에서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산화 과정에서 형성되는 부산물인 프리 라디칼로 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하는 일인데, 체내에서 다른 항산화제를 재생지켜주기 때문에 비타민 E와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했을 때 좋은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알파-리포산은 모든 주요 영양소를 음식에서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데 필요한 비타민 B와 함께 작용하기 때문에 비타민 B와 같이 복용하라고 아이허브가 말하고 있는 것 같다. B1 결핍증이 있는 경우 복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